Search
▪️

선택 근무제

유연한 근무시간 제공으로 구성원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선택 근무제를 활용해 보세요!
선택 근무제 일정기간 단위로 정해진 총 근무시간 범위 내에서 업무 시작 및 종료시각, 1일의 근무시간을 근무자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근무제
관리자 모드 > 근무제 관리 및 적용> 근무제 생성 누르면 근무제 생성 화면이 나타납니다.
근무 유형 선택하고 근무제명을 입력합니다.
근무 방식
프리미엄: PC에 Agent를 설치하여 근무제에 맞춰 주 52시간을 자동 관리해 줍니다.
프리미엄은 Biz52 Agent 설치가 필수입니다. 에이전트 다운로드 방법
베이직: 사용자가 모바일 또는 웹으로 출퇴근을 체크하여 근무 시간을 기록합니다.
라이트: 간주근무제가 자동 적용되며, 휴가 관리만을 위한 요금제입니다.
위치기반 근무: ON으로 설정하면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이용하여 등록된 근무지에서만 출퇴근 할 수 있도록 해 부정 출퇴근을 방지 합니다. OFF로 설정하면 장소에 관계없이 어디서든 출퇴근 기록할 수 있습니다.
휴(무)일
회사 정책에 따라 주휴일, 휴무일, 주의 시작 요일을 설정합니다.
주휴일: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 유급으로 부여하는 휴일입니다.
휴무일: 소정근로일에 포함되지 않아 근무 의무가 없는 날입니다.
주의 시작 요일: 1주의 시작 요일입니다.
주휴일과 휴무일은 여러 요일을 지정하거나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본근무시간
근무가능시간: 근무일의 근무가 가능한 시간을 설정합니다. 근무가능시간 동안은 정산기간의 총근무시간 내에서 시간외근무 신청을 하지 않아도 근무가 가능합니다.
의무근무시간: Core Time 이라고도 합니다. 구성원이 반드시 근무해야 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미지정을 선택해 의무근무시간을 설정하지 않고 완전 선택 근무시간제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완전 선택 근무제 : 근무 가능 시간 06:00~22:00 / 의무근무시간 미지정.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자유롭게 출퇴근 하며 지각, 조퇴, 결근 처리 되지 않습니다.
(예시)부분 선택 근무제 : 근무 가능 시간 06:00~22:00 / 의무근무시간 10:00~16:00 지정. 오전 6시부터 10시까지 자유롭게 출근, 오후 4시부터 10시까지 자유롭게 퇴근합니다. 의무근무시간인 10:00~16:00 사이에 근무기록이 없으면 결근, 오전 10시 이후 출근 시 지각, 오후 4시 이전 퇴근 시 조퇴 처리 됩니다.
휴게시간: 근로기준법에 따라 4시간마다 30분 이상의 휴게시간이 주어져야 하며, 휴게시간은 비업무로 기록됩니다. 휴게시간 ‘자동생성’ 옵션 선택 시 4시간마다 휴게시간 30분이 자동 생성됩니다.
하루 휴가 시 시간 지정: 하루 휴가 시 휴가로 처리할 시간의 범위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근무가능시간 06:00~22:00 / 휴게시간 12:00~13:00 / 표준근무시간 8시간 : 09:00~18:00, 10:00~19:00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근무가능시간 06:00~22:00 / 휴게시간 자동 생성 / 표준근무시간 8시간 : 09:00~18:00, 09:00~17:30, 10:00~19:00 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차/요일별 근무시간
주차/요일별 근무시간: 우리 회사 근무방식에 맞는 주별, 요일별 맞춤 설정이 4개까지 가능합니다. 추가 설정이 기본근무시간보다 우선 적용되며, 마지막 추가 설정을 가장 우선합니다.
예시
지금까지 설명한 용어를 모두 사용하여 예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08:00~21:00 자유로운 출퇴근 → 근무가능시간
2) 10:00~16:00 구성원 모두가 근무해야 → 의무근무시간
3) 월~목은 12:000~13:00은 점심시간 → 휴게시간
4) 금요일은 10:00~12:00에는 근무해야 하지만 휴게시간은 지정된 바없음 → 추가 설정
정산기간 및 하루 근무시간 제한
정산기간: 선택 근무제 적용 기간 동안의 총근무시간을 법정근로시간에 맞추기 위한 정산기간을 선택합니다. 월 또는 주 단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준근무시간: 주휴일, 유급휴가 등의 기준을 위해 사용자와 근무자 대표의 합의로 정한 일 시간을 입력합니다.
하루 근무시간 제한: 출근 시점으로부터 하루 8시간으로 근무시간을 제한하고 싶은 경우 사용합니다. 이를 초과해 근무할 경우, 시간외근무 승인이 필요합니다.
시간외근무
연장근무 허용 시간: 주 평균 연장근무 허용시간을 입력합니다. 선택근무제의 경우 정산기간을 평균하여 1주간 12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근무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자동승인
자동승인 10시간 설정: 연장근무 10시간까지는 시간외근무 신청 즉시 승인되므로, 자가승인이 허용되어 있지 않는 사용자도 자유롭게 연장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신청하는 시간외근무가 야간근무 혹은 휴일근무에 해당하는 경우, 연장근무가 10시간을 초과하지 않았더라도 승인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자동승인 0시간 설정: 반드시 승인자의 승인을 받아야 시간외근무가 가능하도록 하려면, 해당 사용자의 자가승인을 금지하고, 긴급승인과 자동승인 항목을 둘 다 0시간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긴급승인: 자가승인이 허용되지 않은 사용자가 승인자의 승인없이 시간외근무를 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자동승인이 허용되지 않는 야간 또는 휴일에 시간외근무를 신청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시간외근무 신청 시 ‘긴급’ 옵션을 체크하여 신청하더라도, 자동승인 시간이 남아 있는 경우 긴급승인 시간을 소진하지 않고 자동승인으로 처리됩니다.
야간근무: 야간근무 시간대를 입력합니다. 야간근무는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이며, 해당 시간에 근무할 경우 가산임금이 지급됩니다.
PC 컨트롤 (프리미엄 요금제에서 사용 가능)
근무시간 종료: 근무시간이 종료된 경우, 사용 중인 PC를 종료하거나 화면을 잠금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근무를 계속하려면 시간외근무를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석 (프리미엄 요금제에서 사용 가능)
이석 수집: 근무 중 이석을 수집하려면 ‘수집’을 선택합니다.
자동 수집 기준 시간: 이석이 시작된 후 기준 시간 초과되면 이석으로 수집합니다.
이석 사유 수집: 사용자가 이석의 사유를 입력하도록 하려면 ‘수집’을 선택합니다.
사유 수집 기준 시간: 기준 시간이 초과되면 사용자에게 사유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근무제명 옆에 있는 저장 혹은 저장 후 적용하기를 누르면 완료!
저장 후 적용하기: 저장한 후 생성한 근무제를 사용자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근무제 적용’ 창이 나타납니다.
저장 : 생성한 근무제를 저장합니다. 생성한 근무제는 근무제 관리 목록에 추가됩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신가요? 언제든 문의주세요. 미팅 요청: biz52@cyberdigm.co.kr 채팅 상담: https://biz52team.channel.io
update: 2024.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