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23-03-27] 비즈52 업데이트 안내

업데이트 2023년 03월 27일
안녕하세요. 비즈52팀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신규 기능 및 개선, 수정 사항입니다. 근로기준법 제 57조에 의거 ‘보상휴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근무제만 관리하는 ’근무제 관리자’가 추가되었고, ‘사용 후 취소된 휴가’ 메뉴를 통해, 사용자가 이미 사용한 휴가를 취소했다면 쉽게 확인이 가능해 졌습니다. 휴가, 외근/출장, 시간외근무 상세 조회 창에 유형 별 필터가 추가되어 유형별 확인이 좀 더 용이해 졌으며, ‘개인 캘린더’에만 제공되던 ’연간 휴가 현황’이 ‘부서 캘린더’에도 제공되어 추가된 필터 기능과 더불어 더욱 강력한 조회 편이를 제공합니다. 그외 많은 기능이 추가, 개선, 해결되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사항
개선
- [로직 변경 - 일반정책: 24시간 선택근무제] “01:00” [퇴근] 클릭 시 기존 00:00로 퇴근 처리 → 00:00~01:00도 근무로 추가 처리 - [에이전트-구조 개선] 초단위 이석 시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 개선 - [웹 캘린더/모바일/에이전트] 시간외근무 신청 시, “현재시각부터”~ 최대 4시간까지 → 최대 12시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변경 - [웹 캘린더/모바일/에이전트] 일부 리소스 통일 - [모바일] 사용자 또는 부서 선택 시 바로 검색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동작 방식 개선 - [모바일] 검색 버튼 클릭 시 부서/사용자 타이핑 화면이 먼저 나타나도록 개선 - [모바일] 연차 휴가 현황을 분단위까지 표시하도록 개선 - [모바일] “시스템 관리자”가 로그인하는 경우, “관리 기능은 PC에서 사용 가능함” 안내 메시지 표시 - [통계보기] 외근/출장일수, 휴가일수, 가산수당 총시간 컬럼의 표기 형식 변경 - [통계보기] 항상 마지막 필터 상태 유지 - [부서 캘린더] 막대바 클릭 시 나타나는 상세 팝업창의 초기 탭 변경: 기존 “부서별” → “건별” - [관리자 모드>기타 관리-타이틀 표기 변경] 서브 메뉴 클릭 시: 기존 “기타 관리” 명칭으로 고정 표기 → 해당 서브 메뉴 명칭 표기 - [관리자 모드>휴가 부여-메뉴명 변경] “휴가 부여” → “휴가 관리” - [로그인 창 하단 명칭 변경] “비밀번호 찾기” → “비밀번호 재설정”
해결 - [이석 관리] 비업무(이석)을 업무로 변경 시, 최대 근무가능시간 초과로 인해 기존 변경 불가 → 최대 근무가능시간만큼 “부분 변경”되도록 수정 - [근무기록보정] 승인 시 시간외근무가 추가 생성되어야 하는 일부 상황에서 생성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에이전트] 신청서 작성 시 특수 표기된 유형이 일부 누락되는 부분에 대한 수정 - #368194 - [에이전트] “근무종료직후”를 선택한 경우 표기 방식 변경 - [에이전트] 일부 티어메시지가 겹쳐서 나타나는 현상 수정
- [구조 개선 - PC-OFF제: 24시간 선택근무제] 밤샘 근무 시, 불필요한 시간외근무 신청이 발생되는 현상 수정 - [모바일] 잘못 표시되는 일부 요약 정보 수정 - [모바일] 총 근무시간 표기에서 소수점 단위가 나오는 현상 수정

1. [보상휴가] 기능 구현

연장/야간/휴일 근무 시 수당을 지급하는 대신, 휴가를 부여하는 보상 휴가 제도를 알고 계신가요?!
기업은 근무 수당을 대신할 수 있고, 사용자는 휴가로 보상받을 수 있는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이번 비즈52 업데이트 중 가장 큰 변화!! 보상휴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동안 ‘통계보기’에서 ‘가산수당 총시간’ 컬럼을 제공하여 어려운 추가수당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드렸는데, 이제 추가수당 지급 대신 보상휴가로도 쉽게 지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관리자 모드 > 휴가 관리> 보상휴가 관리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2. ‘보상휴가 자가 전환’을 ‘허용”으로 설정하면, 사용자가 자신의 보상휴가를 직접 전환할 수 있도록 ‘마이캘린더’에 ‘보상휴가 관리’ 메뉴가 나타납니다.
3. ‘추가수당 총시간’은 자동으로 계산되며, 숫자를 클릭하면 계산된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수당 총시간’은 연장근무시간*100% + (가산수당 대상 연장근무+야간근무+휴일근무)*50% 으로 수당으로 지급하거나 보상휴가로 전환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4. 모든 사용자에 대해 한꺼번에 수당으로 지급 혹은 보상휴가로 전환 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비즈52! 5. 원하는 사용자를 선택하여 지급하거나 취소 할 수도 있고, 6. 사용자 개별로도 작업할 수 있습니다. 7. ‘수당으로 지급’ 버튼은 더이상 ‘보상휴가 전환”을 못하게 하고 싶을 때 사용하세요! ‘수당으로 지급’은 ‘잔여시간’을 모두 수당으로 지급 처리하여 0으로 만듭니다. 잔여시간이 0이 되면 더이상 보상휴가로 전환할 수 없게 되겠죠?
사용자가 직접 본인의 ‘보상휴가’ 전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면, ’보상휴가 자가 전환’을 ‘허용’해 두세요.
이제 [마이 캘린더]에 ‘보상휴가 관리’ 메뉴가 나타나고, 사용자가 직접 보상휴가로 전환 버튼을 눌러 원하는 시간만큼 보상 휴가로 전환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추가수당 근무가 발생하는 즉시 ‘보상휴가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전월(2023-02)에 대해 사용자의 ‘보상휴가 전환’을 마감하고 싶다면, 관리자 모드>휴가 관리>보상휴가 관리로 이동한 후,
[근무 기간]을 ‘2023-02’로 선택하고 우상단의 [수당으로 지급] 버튼을 누르세요.
모든 사용자의 ‘잔여시간’이 없어져 더이상 ‘보상휴가로 전환’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전환된 보상휴가는 유효기간이 없으며, 얼마나 전환되었고 얼마나 사용되었는지는 [나의 근무현황>기타 부여 휴가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관리자의 경우, [관리자 모드>휴가 관리>휴가부여]에서 전 사용자의 부여 및 사용 현황을 확인할 수 있구요,
‘부서캘린더’의 아래 아이콘을 통해 사용자의 보상휴가 관리 현황을 확인할 수도 있답니다.
집중! 보상휴가 기능 요약!!!
1.
[관리자 모드>휴가 관리>보상휴가 관리]에서 ‘보상휴가 자가 전환’을 -’금지’ 하면, 관리자만 전환 가능! - ‘허용’ 하면, 2번으로!
2.
[마이 캘린더>보상휴가 관리] 메뉴를 통해 본인이 직접 ‘보상휴가로 전환’ 가능! - ‘보상휴가 전환’은 추가수당 근무가 발생하는 즉시 가능.
3.
전월에 대해 수당지급을 확정하고 더이상 ‘보상휴가 전환’을 못하도록 하려면? -[관리자 모드>휴가 관리>보상휴가 관리]에서 ‘수당으로 지급’ 버튼을 누르면 잔여시간이 0! -잔여시간이 없으면 더이상 보상휴가 전환을 할 수 없겠죠?
4.
전환된 ‘보상휴가’는 언제까지 써야 하나요?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퇴사 시까지 ‘보상휴가’ 바구니에 쌓이고 사용되고 쌓이고 사용되고!
5.
이미 보상휴가를 사용했는데, “보상휴가 취소”하면 어떡하죠? -안심하세요. 이미 사용한 보상휴가는 취소할 수 없답니다.
6.
“보상휴가 전환” 단위가 1시간이네요? 우리 회사의 보상휴가는 “반차”까지만 허용하고 싶어요. -’전환’과 실제 휴가 ‘신청’은 다른 거랍니다. -먼저, [관리자 모드>기타 관리>휴가 설정]으로 이동한 다음 ‘보상휴가’의 ‘신청기간’을 ‘기간,하루,반차’로 수정하세요. -전환된 보상휴가가 4시간이 될때까지 사용자의 ‘(보상)휴가’ ‘신청’은 불가능하겠죠?
7.
‘보상휴가’의 총 전환일수와 사용일수를 알고 싶어요! -사용자: [마이 캘린더>나의 근무현황>기타 부여 휴가 현황]에서 총 전환/사용/잔여일수 확인이 가능하구요, -관리자: [관리자 모드>휴가 관리>휴가 부여]에서 [보상휴가]를 선택하면 모든 사용자에 대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8.
[중요] 보상휴가 기능을 사용하려는 고객사를 위한 가이드 -해당 달에 대한 처리를 마감하려면 [수당으로 지급]을 눌러 잔여시간을 0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관리자 모드>휴가 관리>보상휴가 관리]에서 마감된 모든 “달”에 대해 ‘우상단’의 [수당으로 지급] 버튼을 눌러 마감처리하십시오. -‘잔여시간’이 0이 아니면 과거의 달에 대해서도 ‘보상휴가 전환’이 가능하다는 거 이해하셨죠? -특히, ‘보상휴가 자가 전환’을 ‘허용’으로 운영한다면 이 작업은 필수 입니다.

2. [부서 캘린더-월간근무현황] “연간 휴가 현황” 추가

기존 [개인 캘린더]에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연간 휴가 현황이 [부서 캘린더]에도 추가되었습니다~!
항목을 클릭하면 휴가에 대한 ‘부서별/사용자별/건별’ 상세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추가된 필터 기능을 함께 활용해 보시면 그 편리함에 반할 겁니다.
휴가 : 모든 휴가 신청건 (항상 노출) 연차 : 휴가 중 연차만 (신청건이 존재할 때만 노출) 보상휴가 : 휴가 중 보상휴가만 (신청 건이 존재할 때만 노출)

3. [부서 캘린더] “사용 후 취소된 휴가” 메뉴 추가

“사용자가 휴가를 사용한 뒤 휴가를 취소하면 어쩌죠..?”
걱정마세요! 사용자가 휴가를 사용한 뒤 취소한 내역은 [부서 캘린더>연간 휴가 현황 > 사용 후 취소된 휴가] 메뉴에서 항상 확인 가능합니다.
휴가를 취소하면 신청자/승인자/부서장에게 ‘알림’이 발송되는데요, 기존 “취소하였습니다”로만 발송하던 것을 이제 “사용 후 취소하였습니다”, “취소하였습니다.” 2가지로 구별하여 발송하게 됩니다.

4. [부서 캘린더] “근무/근무 공백/근무 부족” 상세 조회 창 하단에 개별 조회 창 추가 및 시간외근무 스크롤 처리 추가

[부서 캘린더]의 근무/근무공백/근무부족 막대의 경우, 사용자별 상세 내용이 궁금한 항목들인데요, 기존엔 상세 창의 ‘사용자’이름을 클릭하여 [개인 캘린더]에 열어보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죠?
이젠, [부서 캘린더] 상세 창에서 ‘근무시간/공백시간/부족시간’ 항목을 클릭하여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마우스 오버 시 bold 및 손가락이 나타난다면, 클릭 시 추가 작업이 있다는 표시인 거 아시죠?
‘시간외근무’ 상세 조회 창의 기능도 업그레이드되었는데요, 이제 신청서와 신청서에 의한 근무를 쉽게 연결해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간외근무’ 상세 조회 창 [부서별/사용자별/건별] 탭에서 상단 신청서의 ‘신청시간/신청시간/기간’을 클릭하면, 하단에 대응하는 근무로 바로 이동하여 표시해 준답니다.
※ [부서 캘린더] 뿐아니라, ‘개인’의 ‘시간외근무’ 상세 창에서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5. [부서 캘린더] “근무” 막대 상세현황에 “근무제” 컬럼 추가

[부서 캘린더]의 근무 막대의 상세 조회 창에 해당일에 적용된 ‘근무제’ 컬럼을 추가하였습니다.

6. [웹 캘린더] 휴가/외근/출장/이석/시간외근무 상세현황에 유형별 필터 추가

누가 연차를 사용했는지, 누가 보상휴가를 사용했는지, 누가 육아휴직 중인지 확인하기 번거로우셨죠~?
이젠, 상세 조회 창에 추가된 필터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 필터에는 모든 ‘유형’이 아니라 상세 조회 리스트에 존재하는 ‘유형’만 나타납니다.
휴가의 유형별 확인을 위해 ‘통계보기’로 이동하지 않아도, 상세조회 창의 필터를 통해 간단히 확인 가능!
휴가뿐 아니라, [관리자 모드>기타 관리]에서 유형을 지정하는 모든 항목(외근/출장, 시간외근무, 이석)의 상세조회 창에 필터가 추가되었습니다.
그 중 상하단으로 표시되는 ‘시간외근무’의 경우,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상하단의 위치를 서로 바꾸었습니다.

7. [통계 보기] “가산수당 총시간” 컬럼의 표기값 변경 및 “추가수당 총시간” 컬럼 추가

사용자의 추가 수당금액을 더 쉽게 계산하시라고, 기존 ‘가산수당 총시간’ 컬럼에 더해 ‘추가수당 총시간’ 컬럼까지 추가하였습니다!
※ 추가수당 총시간: 연장근무시간*100% + (연장(가산)근무+야간근무+휴일근무)*50%
‘추가수당 총시간’이 최종 계산값인지라, 기존 ‘가산수당 총시간’의 표시 값도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연장(가산)근무+야간근무+휴일근무) -변경: (연장(가산)근무+야간근무+휴일근무)*50%
※ 상세 내용은 제공된 툴팁을 활용하세요.
※ 항목 클릭 시 상세 조회 창이 나타납니다.

8. [관리자 모드] 기존 필터에 항목 추가

관리자 모드>조직 관리 및 근무제 선택 에 다양한 조건의 필터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등록한 전체 부서 인원에서 “재직자” 중 “개인PC모드”를 허용한 “PC-OFF 근무 정책 사용자만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겠죠?
관리자 모드>휴가 관리>휴가 부여 에도 ‘부여일수’, ‘사용일수’, ‘잔여일수’ 항목이 필터에 추가되었고,
근무제 적용 현황, 근무제 관리 및 적용>근무제 적용 >근무제 적용 현황의 필터에도 ‘상속/개별’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9. [관리자 모드>권한 관리] “근무제 관리자” 추가

우리 회사는 단지 근무제만 관리할 사람이 필요해요~! 휴가 관리 등 다른 기능은 접근을 못하게 할 수 없을까요?“
하는 분들을 위해 ‘근무제 관리자’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근무제관리자’를 지정하여 근무제 생성 및 관리/근무제 부여·선택/개인 PC모드 설정 등의 간단한 기능들을 맡겨 보세요!

10. [관리자 모드>권한 관리] “설정으로 이동” 컬럼 추가 및 내용 정비

시스템 관리자나 근무관리자는 [관리자 모드>권한 관리] 페이지를 볼 수 있는데요,
이번에 ‘설정으로 이동’ 컬럼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젠, 클릭 한번으로 모든 설정을 관리해 보세요! ^__^

11. [에이전트] 승인 대기 건이 있을 경우 주기적인 티어 메시지 알림이 나타나도록 함

시간외근무, 외근/출장, 휴가, 근무기록 보정 등의 승인 요청이 발생했는데,
승인자가 이석 중이라 티어메시지를 놓치는 경우, ‘승인 대기’로 계속 남아 있는 경우가 있었죠?
승인자가 승인 대기 건을 놓치지 않도록,
10분마다 티어메시지를 반복 노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열고 있던 웹캘린더 탭에 “빨간 점”이 생겼다구요? 승인대기 건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웹캘린더의 ‘알림’은 15분마다 리프레쉬된답니다.

12. [통계보기] 외근/출장일수, 휴가일수, 가산수당 총시간 컬럼의 표기 형식 변경

모든 사용자들의 근무 기록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비즈52의 통계보기 기능,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외근/출장일수, 휴가일수, 가상수당 총시간 컬럼의 표기값을 xx:xx:xx 형태로 통일했습니다. -기존: 6일 5시간, 4.742 -변경: 53:00:00, 4:44:29.5
※ ‘가산수당 총시간’의 표시값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연장(가산)근무+야간근무+휴일근무) -변경: (연장(가산)근무+야간근무+휴일근무)*50%
※ 또한 ‘가산수당 총시간’의 상세 조회 창에도 ‘가산수당 총시간’ 컬럼까지 추가되어 계산값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달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기능과 편의 기능! 비즈52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다 좋은 서비스로 발전해 나가는 비즈52가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신가요? 언제든 문의주세요. 미팅 요청: support@biz52.co.kr 채팅 상담: https://biz52team.channel.io